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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서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 2000. 5.16 조례 제499호]
전문개정 2002.12.31 조례 제584호
(일부개정) 2006.05.12 조례 제 678호
(일부개정) 2006.12.29 조례 제 703호
(일부개정) 2008.09.29 조례 제 781호 행정기구설치조례
(일부개정) 2008.09.29 조례 제 786호
(일부개정) 2009.01.07 조례 제 791호
(일부개정) 2009.04.10 조례 제 803호
(일부개정) 2011.06.30 조례 제881호 (제명 띄어쓰기 등 일괄개정 조례)
(일부개정) 2012.12.31 조례 제933호
(일부개정) 2014.01.29 조례 제973호
(일부개정) 2016.11.02 조례 제1087호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조례는「지방자치법」 제8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조에 따라 주민편의와 복리증진을 도모하고 주민자치기능을 강화하여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동에 두는 자치회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과 주민자치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개정2006. 5.12, 2009.4.10, 2012.12.31)


제2조(정의) 이 조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자치회관" 이란 제1조의 목적을 위해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동에 설치된 각종 문화·복지·편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총칭한다. 다만, 다른 조례에 따라 설치 및 운영되는 시설은 제외한다.(개정 2006. 5.12, 2009.4.10, 2012.12.31)
   2. "단체" 란 관할구역에 있는 비영리 목적의 각종 민간단체, 직능·자생 단체, 취미회·동호회 등의 주민 조직을 말한다.(개정 2012.12.31)


제3조(원칙) 자치회관과 주민자치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는 다음 각 호의 원칙에 따라 운영하여야 한다.(개정 2009.4.10)
   1.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공동체 형성 촉진
   2. 주민 참여의 보장 및 자치활동의 장려(개정 2012.12.31)
   3. 동별 자율적 운영 유도(개정 2006. 5.12)
   4. 건전한 육성 및 발전을 위한 행정·재정 지원(개정 2012.12.31)
   5. 정치적 이용 목적의 배제


 제2장 자치회관(개정 2009.4.10)


제4조(설치 등) ① 자치회관은 동주민센터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동의 관할 구역에 있는 다른 시설 및 공간을 자치회관의 시설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개정 2006. 5.12, 2008.7.17, 2009.4.10, 2012.12.31)
  ② 자치회관의 명칭은  "○○동 자치회관" 으로 한다.(개정 2009.4.10)


제5조(기능) ① 자치회관은 주민자치기능 및 주민을 위한 문화·복지·편익 기능을 수행하며 그 기능을 예시하면 다음 각 호와 같다.(개정 2009.4.10)
   1. 지역문제 토론, 마을환경가꾸기, 자율방재활동 등 주민자치기능
   2. 지역문화 행사, 전시회, 생활체육 등 문화여가기능
   3. 건강증진, 마을문고, 청소년공부방 등 지역복지기능
   4. 회의장, 알뜰매장, 생활정보제공 등 주민편익기능
   5. 평생교육, 교양강좌, 청소년교실 등 시민교육기능
   6. 내집앞 청소하기, 어려운 이웃돕기, 청소년지도 및 주민불편사항 해결 등 지역사회진흥기능(개정 2012.12.31)
  ② 제1항의 기능 중 해당 동의 실정에 맞는 기능을 특화하여 중점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개정 2006. 5.12, 2012.12.31)
  ③ 제2항에도 불구하고 제1항제1호 또는 제6호와 관련된 기능은 우선하여 수행할 수 있다.(개정 2012.12.31)


제6조(시설 및 프로그램) ① 서울특별시 강서구청장(이하 "구청장"이라 한다)은 자치회관이 제5조에서 규정하는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동에 필요한 시설과 프로그램(이하 "시설 등" 이라 한다)을 갖추어야 한다.(개정 2006. 5.12, 2009.4.10, 2012.12.31)
  ② 시설 등의 종류와 내용, 그 변경 등은 위원회의 심의를 마친 후 동장이 정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구청장이 조정할 수 있다.(개정 2012.12.31)
  ③ 자치회관의 시설 등을 정하는 경우 사전에 해당 동의 관할구역 또는 인근지역의 유사시설 등의 운영실태를 충분히 파악하여 유사한 프로그램이 중복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개정 2006. 5.12, 2009.4.10, 2012.12.31)
  ④ 구청장은 동주민센터가 협소하거나, 임차한 건물, 그 밖에 재정형편상 시설 등의 설치가 곤란한 경우에는 재정계획이 포함된 연차별 시설 등의 설치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개정 2008.7.17, 2012.12.31)


제7조(운영) ① 자치회관의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이하 "자치회관의 운영"이라 한다)은 위원회의 심의를 마친 후 동장이 한다.(개정 2006. 5.12, 2009.4.10, 2012.12.31)
  ② 동장은 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소속 공무원, 위원회의 위원 또는 자원봉사자에게 자치회관 운영에 관한 사무를 전담 또는 분담하여 수행하게 할 수 있다.(개정 2009.4.10, 2012.12.31)
  ③ 위원회는 제2항에 따라 지정된 사람 중 소속공무원을 제외한 위원회의 위원 또는 자원봉사자에게 업무량과 근무시간 등을 고려하여 제10조제6항에 따라 "수강료" 징수액 중 일정금액을 봉사활동비로 지급할 수 있다.(개정 2012.12.31)
  ④ 구청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해당 동장과 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자치회관의 운영을 공무원이 아닌 자 또는 단체에 위탁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구청장은 자치회관 운영을 수탁한 자나 단체에 사업비 등을 지원할 수 있다.(개정 2006. 5.12, 2009.4.10, 2012.12.31)
  ⑤ 구청장은 자치회관의 건전한 운영과 발전을 위해 운영비 등 필요한 예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되, 제10조에 따라 징수 가능한 “수강료"의 수입 총액을 고려하여 적정 수준의 예산을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개정 2009.4.10, 2012.12.31)
  ⑥ 구청장은 자치회관의 건전한 경쟁력 유도 및 발전과 자치회관 운    영 활성화를 위해 다음 각 호에 따른 소요경비 등을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다.(신설 2006. 5.12, 개정 2009.4.10, 2012.12.31)
   1. 자치회관 프로그램 발표회(경연대회) 및 작품전시회 등 개최에 따른 준비금, 시상금(개정 2009.4.10, 2012.12.31)
   2. 자치회관 운영관계자(주민자치위원, 자원봉사자, 강사 등)의 교육 및 워크숍, 우수 자치회관 견학 등에 따른 비용(개정 2009.4.10, 2012.12.31)
   3. 자치회관 운영실태 평가결과에 따라 우수 자치회관에 제공하는 시상금 및 인센티브(신설 2012.12.31)
   4. 그 밖에 자치회관 운영에 필요한 경비(개정 2009.4.10, 2012.12.31)
  ⑦ 구청장과 동장은 관할구역에서 자치회관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단체 등과의 연계방안을 적극 마련하여야 한다.(신설 2006. 5.12, 개정 2012.12.31)


제8조(자원봉사자) ① 구청장과 동장은 자치회관의 운영에 필요한 자원봉사자를 적극적으로 모집하여야 한다.(개정 2009.4.10)
  ② 자원봉사자는 자치회관의 운영을 직접 담당하거나, 보조 또는 강사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개정 2009.4.10)


제9조(강사) ① 자치회관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강사를 활용할 수 있다. (개정 2009.4.10)
  ② 강사는 자원봉사자로 하는 것이 원칙이나 자치회관의 운영내용에 따라 자원봉사자가 아닌 강사를 활용할 수 있다.(개정 2009.4.10)


제10조(사용료 등) ① 자치회관의 시설 등은 무상이용을 원칙으로 하되, 이용자로부터 사용료, 수강료 등(이하 "사용료 등" 이라 한다)을 징수할 수 있다.(개정 2009.4.10)
  ② 제1항 중 "사용료" 는 자치회관의 시설·장비 등을 이용하는 경우로서 동장이 징수하며, "수강료"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로서 위원회에서 징수한다.(개정 2009.4.10)
  ③ 사용료 등의 징수범위와 요율 등의 결정은 구청장이 별표로 정하는 기준과 범위에서 "사용료" 는 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동장이 정하며, "수강료"는 동장과 협의하여 위원회가 정한다.(개정 2012.12.31)
  ④ 사용료 등의 징수범위와 요율 등은 수익자 부담원칙과 공공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정하여야 한다.
  ⑤ 구청장은 제11조제3항에 따른 이용자가 저소득자 등 특별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제3항에 따른 사용료 등을 감면할 수 있으며, 그 기준과 감면비율 등은 별표로 정한다.(개정 2012.12.31)
  ⑥ 제2항에 따라 위원회가 징수한  "수강료" 에 대해서는 위원회가 동장과 협의하여 자치회관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로 사용하여야 하며, 그 수입·지출 내용을 반기별로 반기 경과 후 20일 이내에 공고·게시 등의 방법으로 일반 주민에게 공개하여야 한다.(개정 2009.4.10, 2012.12.31)
  ⑦ 동장은“사용료"의 징수·관리 등을 위하여 소속 공무원 중에서 회계책임자를 지정하여야 하며, 위원회는  "수강료" 의 징수·관리·지출 등을 위하여 위원 중에서 회계책임자를 지정하되, 수강료의 징수·관리·지출 등은 위원회 명의로 한다.


제11조(이용 등) ① 주민은 자치회관의 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다.(개정 2009.4.10)
  ② 자치회관의 시설 등을 이용하는 주민은 선량한 이용자로서의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개정 2009.4.10, 2012.12.31)
  ③ 주민은 제10조 따른 징수대상 시설 등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사용료 등을 납부할 의무를 진다.(개정 2012.12.31)
  ④ 동장은 주민이 선량한 이용자로서의 의무를 다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 회복을 위해 위원회의 심의를 마친 후 변상 또는 이용제한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개정 2006. 5.12, 2012.12.31)
  ⑤ 동장은 자치회관의 시설·장비의 노후 및 하자 등으로 이용자 또는 자원봉사자가 신체상의 피해를 입는 경우에 대비하여 시설보험 등에 가입할 수 있다.(개정 2009.4.10)
제12조(주민참여) ① 구청장과 동장은 자치회관의 운영에 대한 주민 참여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하여야 한다.(개정 2009.4.10, 2012.12.31)
  ② 관할구역의 주민이나 단체는 구청장 또는 동장에게 자치회관의 운영에 대한 참여를 요구하거나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개정 2009.4.10, 2012.12.31)
  ③ 구청장 또는 동장은 참여의 요구나 의견제출이 있는 경우 그 내용을 성실히 검토하여 타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자치회관의 운영에 반영하여야 한다.(개정 2009.4.10, 2012.12.31)


제13조(수당) ① 자원봉사자에게는 예산의 범위에서 필요한 실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다.(개정 2012.12.31)
  ② 자원봉사자가 아닌 강사에게는 예산의 범위에서 강사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개정 2012.12.31)


제14조(보고) ① 동장은 매년 회계연도 시작 3개월 전까지 자치회관의 연간 운영계획을 위원회의 심의를 마친 후 구청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개정 2009.4.10, 2012.12.31)
  ② 동장은 제10조에 따른 사용료 등 자치회관 운영에 따른 수입 및 지출 내용을 포함한 운영결과 보고서를 반기별로 위원회의 심의를 마친 후 해당 반기 경과 후 20일 이내에 구청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개정 2009.4.10, 2012.12.31)


 제3장 주민자치위원회


제15조(설치) 자치회관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거나 결정하기 위하여 동에 주민자치위원회를 둔다. (개정 2006. 5.12, 2009.4.10, 2012.12.31)


제16조(기능) ①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개정 2012.12.31)
   1. 자치회관의 시설 등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개정 2009.4.10)
   2. 주민의 문화·복지·편익 증진에 관한 사항(개정 2012.12.31)
   3. 주민의 자치활동 강화에 관한 사항
   4. 지역공동체 형성에 관한 사항
   5. 그 밖에 자치회관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개정 2009.4.10, 2012.12.31)
  ② 그 밖에 이 조례에서 위원회가 결정하도록 규정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의결한다.(개정 2012.12.31)
  ③ 위원회는 제21조에 따른 정기회의를 개최할 때에는 제5조제1항제1호 또는 제6호의 기능 수행과 관련된 안건을 심의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12.12.31)


제17조(구성 등) ① 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2명을 포함하여 21명(당연직 고문 제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해당 선거구에서 선출된 구의원은 당연직 고문으로 하고, 비례대표로 선출된 구의원은 주소지 동의 당연직 고문으로 한다. 단, 전년도 말 인구수가 3만명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 2천명당 위원 1명을 증원할 수 있다.(개정 2006. 5.12, 2006.12.29, 2009. 1. 7, 2012.12.31)
  ② 동장은 해당 동의 관할구역에 거주하거나 사업장에 종사하는 사람 또는 단체를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선정되거나 추천된 사람 중 봉사정신이 투철하거나 자치회관의 운영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춘 사람을 위원으로 위촉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06. 5.12, 2006.12.29, 2009.4.10, 2012.12.31)
   1. 공개모집 방법에 따라 선정된 사람(개정 2006.5.12, 2012.12.31)
   2. 해당 동에 있는 각급 학교, 통장, 교육·언론·문화·예술 그 밖에 시민·사회 단체에서 추천하는 사람 (개정 2006. 5.12, 2006.12.29, 2012.12.31)
  ③ 동장은 제2항에 따라 위원을 위촉할 때에는 교육계, 언론계, 문화계, 예술계, 관계, 경제계, 일반 주민 등 각계각층이 균형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되, 어느 한 계층에 속한 위원이 전체 위원의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으며, 여성위원의 참여를 적극 장려하여 전체 위원의 40퍼센트 이상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06.12.29, 2012.12.31)
  ④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되, 공무원이 아닌 사람, 정당의 당적을 갖지 않은 사람, 해당 동에 거주하는 사람으로서 덕망이 높은 사람을 선출하여야 한다.(개정 2006.12.29, 2009. 1. 7, 2012.12.31)
  ⑤ 삭 제 (2006.12.29)
  ⑥ 동장은 고문을 포함한 위원 모두의 주요 인적사항을 매해 1월말까지 공고·게시 등의 방법으로 일반 주민에게 공개하여야 하며, 위원을 새로 위촉한 경우에도 주요 인적사항을 같은 방법으로 즉시 일반 주민에게 공개하여야 한다.(개정 2006.12.29, 2012.12.31)
  ⑦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한 차례만 연임할 수 있다. (개정 2006.5.12, 2006.12.29, 2014.1.29)


제17조의2(선정위원회) ① 동장은 제17조에 따라 주민자치위원을 선정할 때에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주민자치위원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신설 2012.12.31)
  ② 선정위원회는 해당 동 여건에 따라 관내 지역주민을 대표할 수 있는 기관 및 단체를 대표하는 사람,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전문가 등 동장을 포함한 7명 이내로 구성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주민자치위원 후보로 등록된 사람은 제외한다.(신설 2012.12.31)
  ③ 선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동 운영세칙으로 정한다.(신설 2012.12.31)


제18조(위원장의 직무 등) ①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며 위원회의 직무를 총괄한다.(개정 2012.12.31)
  ② 부위원장은 위원장을 보좌하며,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 할 수 없을 때 그 직무를 대행한다.(개정 2012.12.31)
  ③ 고문은 자치회관의 원활한 운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자문·조언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개정 2009.4.10)
  ④ 위원은 매월 정해진 시간을 자치회관 운영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월별 각 위원의 근무일자, 근무시간, 자원봉사 내용 등은 위원회에서 정한다.(개정 2009.4.10, 2012.12.31)
  ⑤ 위원은 자치회관이 지역공동체 형성의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5조를 실천하기 위하여 솔선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09.4.10)
  ⑥ 위원은 자치회관 운영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신설 2006. 5.12, 개정 2009.4.10, 2012.12.31)
  ⑦ 위원은 자치회관 운영 등과 관련한 각종 회의, 교육, 연수 등에 적극 참여하여야 하며, 주민자치 관련 교육을 일정시간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개정 2012.12.31)


제19조(간사)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위원 중 간사 1명을 지명하여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하게 할 수 있다.(개정 2012.12.31)
  ② 동장은 필요한 경우 소속 공무원에게 위원회의 사무처리 등을 지원하게 할 수 있다.(개정 2012.12.31)


제19조의2(분과위원회) ① 동장은 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위원회에 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개정 2012.12.31)
  ② 분과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 필요한 사항은 동 운영세칙으로 정한다.(본조 신설  2006.12.29, 개정 2012.12.31)


제20조(해촉) ① 동장은 위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임기 전이라도 해촉할 수 있다. (개정 2006. 5.12, 2006.12.29, 2012.12.31)
   1. 해당 동의 관할구역 밖에 거주하게 되거나 사업장을 떠나게 된 경우(개정 2006.5.12, 2012.12.31)
   2. 질병이나 해외여행 등으로 6개월 이상 직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개정 2012.12.31)
   3. 스스로 사퇴를 원하는 경우
   4. 자치회관의 운영취지, 목적, 기능 등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개정 2009.4.10, 2012.12.31)
   5. 그 밖에 위원이 직무를 게을리하였거나 직무를 수행하기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개정 2012.12.31)
  ② 제1항에 따른 해촉 후 그 후임자로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새로운 임기가 시작된 것으로 본다.(개정 2006.12.29, 2012.12.31)
  ③ 제1항제4호 또는 제5호의 사유로 해촉된 사람은 해촉일로부터 2년 이내에는 재위촉할 수 없다.(신설 2006.12.29, 개정 2012.12.31)


제21조(회의) ① 위원회의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하며 정기회의는 월 1회 개최하고 임시회의는 위원장 또는 동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와 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개최할 수 있다.(개정 2012.12.31)
  ② 제1항에 따른 위원회의 회의개최 통지는 위원장 명의로 한다.(개정 2012.12.31)
  ③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④ 동장은 자치회관 운영과 관련하여 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개정 2009.4.10)
  ⑤ 고문은 위원회의 회의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나, 표결권은 갖지 아니한다.(신설 2006. 5.12)


제22조(회의록) 위원회의 간사는 회의 때마다 회의록을 작성하여 갖추어 두어야 한다.(개정 2012.12.31)


제23조(실제 비용 보상 등) 위원은 무보수 명예직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예산의 범위에서 실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다.(개정 2006.12.29, 2012.12.31)


제24조(권한의 위임) 제7조제4항에 따라 자치회관 운영의 일부를 위탁할 경우 그 권한을 동장에게 위임할 수 있다.(개정 2009.4.10, 2012.12.31)


 제4장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제25조(설치) 자치회관의 운영 및 관리 등 상호 필요한 정보교환 및 지원에 관한 사항을 협의·자문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강서구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이하 "협의회"라고 한다)를 둔다.(조 신설 2016.11.2)


제26조 (기능) 협의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협의·자문한다.
   1. 자치회관 시설 등 상호 정보교환 및 지원 등에 관한 사항
   2. 자치회관의 운영에 대한 정책수립 및 연구·개발에 관한 사항
   3. 주민자치위원회 활동 및 지역공동체 형성에 관한 사항
   4. 기타 자치회관 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조 신설 2016.11.2)


제27조(구성 등) ① 협의회는 제17조의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으로 구성한다.
  ② 협의회에는 회장 1명, 부회장 3명, 감사 1명, 간사 1명의 임원을 두되 회장 및 부회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고 간사는 회장이 선임한다.
  ③ 협의회 위원의 임기는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의 재직기간으로 하고, 협의회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조 신설 2016.11.2)


제28조(직무) ① 회장은 협의회를 대표하고 협의회의 직무를 총괄한다.
  ② 부회장은 회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 간사는 회장을 보좌하며 회의의 소집 및 준비 등 협의회의 사무를 처리한다.(조 신설 2016.11.2)


제29조(회의) ① 협의회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하며, 정기회의는 2개월에 1회 개최하고 임시회의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나 위원 중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에 회장이 개최할 수 있다.(조 신설 2016.11.2)


제30조(의견청취 등) ① 회장은 협의회의 협의·자문 및 운영과 관련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관계전문가 또는 관계공무원 등으로부터 의견을 듣거나 자료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② 간사는 협의회의 회의를 개최할 때에는 회의록을 작성하고 비치하여야 한다.(조 신설 2016.11.2)


제31조(운영경비 등) 구청장은 협의회의 운영과 관련하여 예산의 범위 안에서 필요한 경비를 지급할 수 있다.(조 신설 2016.11.2)


제32조(시행규칙 등) 이 조례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규칙으로 정하되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심의를 마친 후 동장이 운영세칙으로 정한다. 다만, 운영세칙은 구청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단서 신설 2006.12.29, 2012.12.31, 종전의 제25조에서 이동 2016.11.2)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① 이 조례 시행 당시 지역주민을 위하여 설치 및 운영되고 있는 각종 문화복지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과 위원회 및 위원은 이 조례에 의하여 구성 및 위촉된 것으로 보되, 이 조례 시행 당시의 위원회의 위원 등의 임기는 종전의 조례에 의한 임기 만료일 또는 해촉일까지로 한다.
  ②이 조례 시행 당시 자치센터의 명칭이 제4조제2항에 규정한 내용과 다른 경우에는 이 조례 시행일로부터 1년 이내에 제4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변경하여야 한다.


제3조(다른 조례의 개정) ①서울특별시강서구행정기구설치조례중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4조제2항제2호의 ″동행정지도·주민복지센터, 지방의회 및 국민운동지원에 관한 사항″을 동 행정 지도·주민자치센터, 지방의회 및 국민운동지원에 관한 사항″으로 하고, 제15조중 ″통·반장조직 및 주민복지센터운영″을 ″통반조직 및 주민자치센터운영″으로 한다.
  ② 서울특별시강서구체육시설설치및운영조례중 다음와 같이 개정한다.


  제9조 별표5 강습프로그램사용료 요금란 중 ″동사무소운영위원회″를 ″동사무소주민자치위원회″로 한다.



  부   칙(2006. 5.12)


①(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경과조치) 이 조례 시행당시 설치 및 운영되고 있는 위원회 및 위원은 이 조례에 의하여 구성 및 위촉된 것으로 보되, 이 조례 시행 당시의 위원회의 위원 등의 임기는 종전의 조례에 의한 임기만료일 또는 해촉일까지로 한다. 다만 당연직 고문의 임기는 의원 임기 만료시까지로 한다.


  부  칙(2006.12.29)


①(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경과조치) 이 조례 시행당시 설치 및 운영되고 있는 위원회 및 위원은 이 조례에 의하여 구성 및 위촉된 것으로 보되, 이 조례 시행 당시의 위원회의 위원 등의 임기는 종전의 조례에 의한 임기 만료일 또는 해촉일까지로 한다.


  부  칙(2008.7.17)


①(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8. 9.29)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① 통합되는 동의 경우 이 조례 시행당시에 기 위촉된 주민자치위원 등의 임기는 잔여임기까지로 하며, 이때 정수는 따로 있는 것으로 본다.
  ② 통합 동의 주민자치위원회는 공동위원장을 둘 수 있다.


  부  칙(2009. 1.7)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제17조제4항의 개정규정은 이 조례 시행 이후 호선되는 위원장과 부위원장부터 적용한다.


        부  칙(2009. 4.10)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다른 조례의 개정) “서울특별시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중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4조제2항제2호의 “주민자치센터”를 “자치회관”으로 하고 제15조 중 “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자치회관 운영”으로 한다.


        부   칙(2011. 6.30)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2.12.31)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사용료 징수 및 사용료·수강료 감면에 대한 적용례) 별표의 사용료 징수 및 사용료·수강료 감면에 관한 개정 규정은 이 조례 시행 이후 최초로 자치회관 시설 사용 및 프로그램 수강을 신청하는 자부터 적용한다.


        부  칙(2014.1.29)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의 임기에 관한 경과조치) 이 조례 시행 당시 종전의 규정에 따라 주민자치위원회의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으로 위촉된 사람은 이 조례로 위촉 또는 호선된 것으로 본다. 이 경우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임기는 제17조제7항에 따른 개정 규정을 적용하되 전체 임기는 종전의 규정에 따른 임기를 포함하여 최장 4년으로 하며, 임기 기산일은 종전의 규정에 따른 임기 시작일로 한다.


        부  칙(2016.11.2)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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